본문 바로가기
리뷰

[도서추천] 내맘대로 되지않는 세상에서 살아남고 싶을때

by MJKU 2022. 6. 16.

철학책이 어렵다는 편견이 있었다. 물론 원서를 그대로 번역해 놓은 책은 아직도 버겁다. 하지만 철학책 중에는 일반 도서보다 읽기 쉬운 책도 있다.  그러면서 울림도 깊은 책.

이 책이 그렇다. 

 

책장에 제일 잘보이는 곳에 꽂혀 있다.

엥케이리디온: 내 맘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서 살아남고 싶을 때

에픽테토스 

12000원 

 

"엥케이리디온"은 고대 그리스어로 핸드북을 뜻한다고 한다.

이 책은 원래 <담화록>의 요약본이다. 

<담화록>을 사랑했던 당대 사람들이 가지고 다니면서 읽기를 원했지만 

책이 너무 두꺼워서 힘들었기 때문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을 뽑아서 얇은 책으로 만들었다. 

그것이 오늘날의 #엥케이리디온 으로,   

한마디로 이 책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손에 들고 다니며 읽었던 자기계발서라고 할 수 있겠다. 

 

-------------------------------------------------------------------------------------

 

-철학자라는 믿음-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 외적인 것에 전념하면 삶의 목적을 잃게 됨을 명심하십시오. 삶의 모든 면에서 늘 철학자의 자세를 견지하십시오. 남들에게 철학자로 보이고 싶다면 먼저 스스로 철학자라는 믿음을 가지세요. 그거면 충분합니다.   

- 본문 중에서 - 

 

--------------------------------------------------------------------------------------

 

책의 부제 <내맘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서 살아남고 싶을 때> 처럼

마음이 갈팡질팡한 사람, 힘든 사람, 삶에서 중심을 잃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마음을 그저 편하게 해주는 데 집중하는 요즘 심리 서적과는 거리가 있다.

읽어 보면 마음이 좀 더 단단해지고 의지가 생기는, 더 건강한 느낌이 든다. 

 

댓글


"); wcs_do();